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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송대의 전기소설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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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9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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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조소설은 단선적 구조의 잔총소어(잔총소어)식의 잡기(잡기)로서, 지금의 소설관념으로 보면 소설에 해당되지 않는다.
변괴스럽고 이상한 이야기들이 육조시대에 성했으나 잘못 기록해서 전한 것이 많았고, 아직 상상적인 이야기를 지어내지는 못했다. 이것은 억측이라고 하기보다는 당대소설의 주요한 작품이 종래보다는 완미한 형태로 발전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소설도 시와 마찬가지로 당대에 이르러 일변한다 . 비록 아직도 숨겨진 기이한 이야기를 찾아 기록하는 수준을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하더라도 그러나 서술이 완곡하고 문사가 아름다워 육조의 조잡하고 줄거리뿐인 것에 비한다면 진보한 흔적이 매우 뚜렷하다.
당대소설을 연구한 사람 중의 하나인 축수협(축수협)은 당대소설이 당시보다 우수하다고 말했다.
노신(노신)은 『중국(China)소설사략』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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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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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당대에 와서야 단편소설의 규모를 갖추게 되었다.
호응린(호응린)은 『소실산방필총(소실산방필총)』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즉 당대 소설이 육조 소설과는 달리 의식적인 창작물이라는 것이다. 형식에서는 구성을 중시하게 되었고, 인물 묘사에서는 개성을 강조했으며, 내용에서는 육조 지괴에서 벗어나 인간사회의 여러 소재를 다루게 되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작자의 창작 태도의 발전이었다. 그리고 특히 두드러진 사실은 곧 이 때에 비로소 의식적으로 소설을 썼다는 점이다. 1. 당대의 전기소설

중국(China)의 문언단편소설은 한위육조(한위육조)의 지괴(지괴), 지인(지인)의 초보단계를 거쳐 당대에 이르기까지 형식과 내용을 갖춘 소설로 발전하게 되었다. 문인들은 비로소 의식적으로 소설창작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중국(China)소설은 당대에서부터 소설의 생명을 지니게 되었으며, 소설의 지위 또한 격상되었다.
호응린의 ‘기이한 이야기를 의식적으로 창작해서’라는 말은 중국(China) 소설 발달의 중요한 관건이 되는 말이다. 당나라 사람들에 이르러서 기이한 이야기를 의식적으로 창작해서 소설을 빌려 붓끝에 기탁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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