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무속의 윤리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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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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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history와 전통을 이해하고 연구할 때, ‘무속’을 떼어놓고 그 자체만을 바라본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든 일이다. 무속은 상당히 오랜 세월 동안 우리나라 사람들이 신앙해 온 우리의 토속 종교로서 인간이 살아가야 할 삶의 방법과 내용을 규정해주고, 그것에 따라 살도록 요구하기 때문에 文化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우리들은 ‘무속’의 定義(정이) 과 가치를 피상적으로만 인식하고, 낡은 전통 사회의 잔재나 근거 없는 미신 정도로만 치부하고 있다아
무속을 이해한다는 것은 한국의 文化를 이해한다는 의미이다. 각 나라마다 자신만의 고유 종교가 있고, 그것은 그들의 文化를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둔 서구 사회는 기독교 文化를 형성하고,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적 윤리관에 맞추어 생활을 한다. ‘한국 전통 윤리의 기저로서의 무속’이라는 명제는 바로 이러한 의문에 답변을 시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아 무속의 형태로 발…(투비컨티뉴드 )
다. 따라서 무속의 characteristic(특성)을 살피는 것은 우리 文化의 characteristic(특성)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한국인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규명하는 일과 무관할 수 없다. 이 사상들이 우리의 풍토에서 발전하여 한국적 불교, 한국적 도교, 한국적 유교의 모습을 이룰 수 있었던 데에는 그 저변에 한국적 신념체계가 있었음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전통윤리를 논할 때, 불교나 도교 그리고 유교에서 그 논거를 찾는 것이 관례처럼 되어 있다아 유불도(儒彿道) 삼교(三敎)가 우리의 전통에서 큰 줄기를 가지고 있음은 분명하지만 그 사상적 기반은 외래적 요소에 의존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같은 논리로 중동은 회교文化, 인도는 힌두교 文化를 그들의 가치관, 사고의 중심으로 삼아 생활하고 있다아 무속을 토속종교로 신앙해 온 우리나라의 文化는 다분히 무속적임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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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무당, 굿, 미신, 서낭당.
우리가 일반적으로 ‘무속’하면 머릿속에 떠올리는 定義(정이) 들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