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實驗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說明)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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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4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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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實驗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에 대한 방통대 Task 입니다. 여기에서는 하나의 집단을 대상으로 독립변인으로서 한 번의 실험처지를 가하고, 그 실험처치가 종속변인에 미친 영향을 사후 측정(測定) 하여 이들 두 변인간의 단순관계를 확인하는 방식을 취한다.
[放通大(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목 차>
Ⅰ. 실험설계
Ⅱ. 준실험설계의 기본논리
1. 준실험설계의 definition
2. 정책결과 의 추정논리
Ⅲ. 준실험설계의 유형
1. 단일집단 사후검사 설계
2.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
3. 이질집단 사후검사 설계
4. 시계열 설계
5.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Ⅳ. 준실험설계의 장단점
1. 준실험설계의 advantage
2. 준실험설계의 단점
<서지사항>
Ⅲ. 준실험설계의 유형
1. 단일집단 사후검사 설계(one-group posttest-only design)
이는 일회적 事例연구(one- shot case study)라고도 하는데, 이 설계에서는 한 집단의 구성원에게 특definition 호로그램(실험처치)을 먼저 실시한 다음, 그들의 characteristic(특성)을 觀察(관찰) (평가)하여 호로그램의 결과 를 평가한다.
2.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이는 한 집단만을 선정하여, 그들에게 특definition 호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검사를 하여 미리 종속변인과 관련된 characteristic(특성)을 확인해 놓은 다음, 그 호로그램을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두 검사결과의 차이를 分析함으로써 호로그램의 결과 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조건통제가 전혀 되지 않으며, 결과를 의미있게 비교할 만한 근거도 거의 갖추고 있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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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實驗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說明)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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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즉, 호로그램의 결과 를 확인한다는 점에서는 진일보한 연구설계라고 할 수 있따 그러나 이 방법도 내적·외적 타당성에 관련된 여러 drawback(걸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가 실험변인의 영향 때문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시간적 간격이 크면 연구설계의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①歷史(역사)(history;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개입되는 통제불가능한 외적 사건들), ②성숙(maturation; 시간경과에 따라 발생하는 피험자의 내적 alteration(변화) 들), ③검사(testing; 사전검사를 받은 경험이 사후검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 등의 가외변인(加外變因)들이 개재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또한, 외적 타당성을 위협하는 ①검사와 처치의 상호작용(interaction effect of testing; 사전검사의 영향이 처치결과 에 …(drop)
다. 이 방법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